메타인지
한번 읽어서는 감이잘 안왔다.. 처음 읽었을때는 얼마나 내 자신을 알고있느가 정도(?)로 감이 왔다. 그리고 가장 기억에 남는것. 나만의 학습법을 찾아 내 자신을 알라,그리고 가장 기억에 남는 점은 "결국 지식은 스스로 추구해 나갈때 자기화가된다"
메타인지에 대한 부분을 두번 읽어보았다. 이번에는 정리하며서 읽어보았다.
이번에는 메타인지를 좀더 알수 있었다. 메타인지란 자기가 뭘 잘하고 뭘 못하는지 정확인 인지하고 있는 것이다.
즉 메타인지가 높을수록 자신을 더 잘 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또한가지 너무 자만하지마라 내가 다 안다고 생각 할때 그것은 다 아는 것이아니다.
이것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 방법은 연습 문제를 풀어보는 것이다.
메타인지를 높이는 방법
1. 학습 전략을 배우는것이것이다.
2. 자신의 실제 실력을 객관적으로 확인하는 것이다. 객관적 확인 방법으로은 연습문제를 꼭풀어보는것이다.
3. 인간의 인지 과정을 알면된다.
다음은 메타인지를 높일 수 있는 전략 같은 것이다.(책에는 그렇게 안써이지만)
1.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거나 주의를 기울여 읽지 않았을 알았을때 그부분을 다시 세심하게 읽는가?
- YES
2. 잛은 단락을 읽고 난 뒤에 자신이 방금 읽은 내용을 자신의 말로 요약해 보았는가?
- NO (이건 꼭 야 할것같다, 내 말로 요약 할수 있어야 내것이 되는것이다.)
3. 책을 읽을 때 요약 정리된 부분이나 연습문제를 꼭 푸는가?
- NO (이래서, 내 가 시험에 떨어지나...)
4. 책에 나온 아이디어들은 서로 연계시켜 보려고 하는가?
- NO (이걸 할수 있다면 책을 전부 이해해 했다고봐두 될것 같다)
5. 자신이 모르는 용어가 나왔을때 사전이나 검색을 통해 용어를 완전히 이해하려고 노력하는가?
- YES
6. 시험공부를 할때 자신이 어렵다고 여기는 부분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가?
- YES
7. 읽은 자료들의 필요성에 대해 평가하고 적절히 분류해서 정리하는가?
-YES (그래서 지금 블로그 하고있다.)
위에 빨간색으로 된것은 꼭 실천해야겠다.
이책을 통해서 나만의 학습 전략을 세워야 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