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ud/k8s

[kubernetes] kubernetes의 Object

jinkwon.kim 2022. 8. 8. 09:16
728x90
반응형

개념

1. 요약

    - kubernetes는 cluster의 상태를 표현 하기 위해서 Object라는 것을 사용합니다.

    - kubernetes는 Object에 명시된 데로 cluster의 상태를 지속적으로 동기화 합니다. 

    - Object는 kubernetes를 구성하는 요소를 의도를 기록해 놓은 것입니다.

    - Object를 kubernetes에 반영 하기위해서는 kubectl (kubernetes CLI) 를 사용 합니다.

 

2. 상세 설명

    kubernetes Object는 kubernetes시스템에서 영속성을 가지는 Object이다. kubernetes는 클러스터의 상태를 나타내기 위해 이 Object를 이용한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다음같이 기술할 수 있다.

  • 어떤 컨테이너화된 애플리케이션이 동작 중인지 (그리고 어느 노드에서 동작 중인지)
  • 그 애플리케이션이 이용할 수 있는 리소스
  • 그 애플리케이션이 어떻게 재구동 정책, 업그레이드, 그리고 내고장성과 같은 것에 동작해야 하는지에 대한 정책

    kubernetes Object는 하나의 "의도를 담은 레코드"이다. Object를 생성하게 되면, kubernetes 시스템은 그 Object 생성을 보장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작동할 것이다. Object를 생성함으로써, 여러분이 클러스터의 워크로드를 어떤 형태로 보이고자 하는지에 대해 효과적으로 kubernetes 시스템에 전한다. 이것이 바로 여러분의 클러스터에 대해 의도한 상태 가 된다.

생성이든, 수정이든, 또는 삭제든 kubernetes Object를 동작시키려면, kubernetes API를 이용해야 한다.

예를 들어, kubectl(command-line interface)를 이용하면,  CLI는 여러분 대신 필요한 kubernetes API를 호출해 줍니다.

또한, 여러분은 클라이언트 라이브러리 중 하나를 이용하여 여러분만의 프로그램에서 kubernetes API를 직접 이용할 수도 있다

 

Object 의 표현

YAML 형식으로 표현을 합니다. 

https://kubernetes.io/docs/reference/generated/kubernetes-api/v1.20/#-strong-api-overview-strong-

 

참고 

https://kubernetes.io/ko/docs/concepts/overview/working-with-objects/kubernetes-objects/

 

쿠버네티스 오브젝트 이해하기

이 페이지에서는 쿠버네티스 오브젝트가 쿠버네티스 API에서 어떻게 표현되고, 그 오브젝트를 어떻게 .yaml 형식으로 표현할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한다. 쿠버네티스 오브젝트 이해하기 쿠버네티

kubernetes.io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