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
1. class 정의
2. class 문법
3. class 객체 생성
4. class method 호출
5. class 필요성
6. 예제
강의
https://www.youtube.com/watch?v=r6tyNwP-F7U&ab_channel=%EA%B9%80%EC%A7%84%EA%B6%8C
class 정의
- 변수와 function으로 구성된 자료형입니다.
class 문법
1. Class
1) 정의
- class의 시작을 알립니다.
2) 용도
- class의 이름을 정의합니다.
- 다른 class와의 관계(상속)를 정의 합니다.
2. 필드(field, =멤버 변수)
1)정의
- class내부에서만 사용 할 수 있는 변수 입니다.
2) 용도
- class내부에서 생성된 자료(data)를 저장하기 위해서 사용 됩니다.
3. 생성자
1)정의
- class를 생성시 1회만 수행되는 method 입니다.
2) 용도
- class를 생성시 기본 값을 초기화 하고싶은 내용을 여기서 정의 합니다.
4. method
1) 정의
- function과 동일한 기능을 가집니다. 다만 class애서 밖에 사용 할 수 가 없습니다.
그래서 function 과 이름을 구분하기 위해서 method라고 표현 합니다.
2) 용도
- filed를 제어하는 용도 또는 class의 고유 기능을 구현 하는데 사용 됩니다.
class 객체 생성
class method 호출
class 필요성
1. 가독성
- 변수와 연관된 function이 한곳에 있기 때문에 programming의 가독성을 높여 줍니다.
2. 이식성
- 변수와 연관되 function이 한곳에 있기 때문에 다른 program에 이식하기가 쉽습니다.
일반적으로 다른 program에 code를 이식한다는것(porting)한다는 것은 변수화 이와 관련된 변수를 옮기는 것을 말합니다.
3. 재사용성
- code의 재사용성이 뛰어납니다.
4. 확장성
- program을 확장 하는데 용이 합니다.
class 예제
class machine:
made_in = "korea";
def __init__(self, name):
self.name = name;
def get_name(self):
return self.name
def get_made_in(self):
return self.made_in
def select_menu(self, _item):
self.item = _item
def print_selected_menu(self):
return self.item
m = machine("음료수 자판기");
m.select_menu("콜라")
print(m.get_name())
print(m.get_made_in())
print(m.print_selected_menu())
'강의 > python3' 카테고리의 다른 글
[project] 1강. upbit 자동화 프로그램 만들기 (0) | 2022.05.21 |
---|---|
[python3] 10강. class 활용 예제 (0) | 2022.05.07 |
[python3] 8강. programming 방법론 (0) | 2022.04.29 |
[python3] 7강. 중간 정리 (프로그램 구조, 변수, 제어문, 함수) (0) | 2022.04.23 |
[python3] 6강. function(함수) (0) | 2022.04.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