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맘대로 Study/경제공부

[경알못의 생존기] 2.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Chapter 1)

jinkwon.kim 2020. 6. 4. 01:03
728x90
반응형

본 글에서는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라는 책을 통하여 나의 부자 마인드를 점검하려고 한다. 이 책을 통해서 마인드를 점검하는 이유는 우선 유명해서이고 책을 읽어보니 내가 추구하는 부의 방향 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그러면 지금부터 각 Chapter를 통하여 내가 얼마나 부자와 거리가 멀었는지를 깨달으려고 한다. 그리고 책을 다 읽기에는 시간이 부족한 사람들을 위한 글이기도 하다.

 

목차 

Chater 1 : 부자들은 돈을 위해서 일하지 않는다. 

Chater 2 : 왜 금융 지식을 배워야 하는가

Chater 3 : 부자들은 자신을 위해 사업을 한다.

Chater 1 : 부자들은 돈을 위해서 일하지 않는다. 

부제 : 가난한 자들과 중산층은 돈을 위해서 일한다.  부자들은 돈이 그들은 위해서 일하게 만든다.

 

1 핵심 일화 

  1)  주인공과 마인크는 급여를 받지 못하게 되자 버려지는 만화책을 이용하여 만화책 방을 운영하여 돈을 번다.

 

2 핵심 내용 이해 하기

  - 가난한 사람들과 중산층은 돈을 위해 일하지만 부자들은 돈이 자신을 위해서 일하게 만든다.

  - 삶은 사람들은 제멋대로 내두른다. 어떤 사람은 포기하고 어떤 사람들은 싸우지만 몇몇 사람들은 거기서 교훈을 얻고 앞으로 나아 간

    다.  그들은 삶이 자신을 내두르는 것을 오히려 환영한다. 

  - 상대를 탓하지 말고, 상대가 문제라고 여겨져서도 안 된다. 만일 상대가 문제라고 생각한다면 상대를 바꾸려고 애써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자신이 문제라는 것 깨달으면 자기 자신을 바꿀 수 있다. 그래야 무언가를 배우고 더 현명해진다. 

  - 대부분의 사람들은 돈 문제와 관련해서 안전을 추구하고 안전 감을 느끼고 싶어 한다. 그래서 열정이 아니라 두려움을 따른다.

  - 대부분의 사람들은 더 많은 돈이 주어지면 더 많은 빚에 빠져들 뿐이다. 

  - 대부분의 사람들이 계속 참고 일하는 이유는 두려움 때문이다. 청구서를 제때 내지 못하지도 모른다는 두려움. 해고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 돈이 부족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 모든 걸 새로 시작해야 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 등등, 이것이 바로 직장에서 일하는 법을 배

    어서 돈을 위해 일해야 할 때 지불해야 하는 대가다. 대부분 사람들은 그렇게 돈의 노예가 되고 애꿎은 사장을 탓한다.

  -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이 이성 대신 감정을 사용해 생각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한다. 

  - 직장은 장기적 문제애 대한 단기적 해결 책일 뿐이다. 

  - 대부분의 사람들은 두려움과 욕망이라는 감정에 휘말려 월급봉투와 임금 이상, 안정적인 직장만을 쫓는다. 그런 감정이 지배하는

    사고가 자신을 어디로 몰고 가라지도 전혀 모르면서 말이다. 이것은 마치 당나귀가 코앞에서  매달린 당근을 쫓아가는 상황과 비슷한

    다. 당근을 손에 들고 주인을 맹목적으로 따르는 것과 다르지 않다. 당나귀 주인은 그런 식으로 자기가 원하는 곳으로 가지만 당나귀는

    환상을 쫓고 이쓴 것에 불과하다. 다음 날에도 당나귀는 새 당근만 받으면 끝이니까

 

3 실천을 위한 질문과 토론(답은 개인 적인 것)

  1. 돈에 대한 가난한 아버지와 같은 접근 방식을 취하는 경우가 얼마나 자주 있는가?

    (가난한 아버지는 공부해서 안정적인 직장을 들어가서 돈을 벌라고 한다) 

    - 여태까지 이게 답인줄 알았다. 책에서는 급여의 필요성을 빨리 잊어야 어른이 되면 쉽게 살 수 있다고 한다.

  2. 부자 아버지는 진정한 배움에는 "활력"과 "열정" 그리고 "불타는 욕망"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당신의 삶에서 실제로 그와 같은 일이

     발생한 적이 있는가? 그렇다면 거기서 잊지 못할 한 가지 교훈을 무엇이며, 그 유는 무엇인가?

    - 이 블로에서 처음으로 구글 에드센스를 달았을 때 미친 듯이 글을 썼었다. 그리고 수익이 조금씩 발생하면 깨달은 점은 아 직장이

      다는 아니구나 하는 것을 깨달았다. 즉 나는 돈을 다르게 벌 수도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래서 계속 돈을 어떻게 하면 다른 방식으로

      벌 수 있을지 매일 고민하고 실천해 본다.

  3. 만약 로버트처럼 시간당 최저 인금도 받지 못한다면, 이어서 무급으로 일하게 된다면 당신은 단계별로 어떤 반응을 보일 것 같은가?

    - 이 책을 읽기 전에 나라면, 당장 때려치우고 다른 일을 찾았을 것이다. 그러나 이 Chapter를 읽고 난 후 느낀 것은, 직장은 안정적이면

      서가장 큰 불안 요소가 될 수 있구나를 깨달았다.

  4. 대부분의 사람들은 일하게 만드는 요인이 두려움이라는 말에 동의하는가? 만약 당신을 일하게 만드는 다른 요인이 있는가?

    - 일은 하지 않으면 돈을 벌지 못 할 거라는 두려움에 100% 동의한다.

  5. 돈을 더 많이 벌게 되면 두려움이 감소한다고 생각하는가? 사람들이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 돈을 많이 벌면 더 많이 저축할 수 있어서 내가 직장을 잃어도 버틸 수 있는 기간이 늘어서 나서 두려움이 감소한다고 생각한다.

  6. 살면서 감정에 따라 반응한 대표적인 경우를 떠올려 보라, 결과가 어떘는가? 감정을 제어하고 이성을 선택해 좋은 결과를 얻은

     경우는 또 언제였는가?

    - 내가 정말 하고 싶은 일을 할 기회가 왔을 때 그것 덥석 하겠다고 하여 밤샘 야근을 한 적이 있었다.  그래서 지금은 항상 나의 현

      상황을 객관적으로 파악한 후에 행동을 한다. 근데 이렇게 하니깐 삶이 편해지더라. 

  7. 부자와 가난한 자 중 어느 쪽이 두려움과 욕심이라는 감정에 더 욱 민감하게 반응한다고 생각하는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

     인가?

    - 부자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부자는 많은 것을 잃지 않으려는 두려움과 더 많이 갖고 싶어는 욕망은 동시에 갖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가난한 자는 갖고 있는 것이 적기 때문에 잃는 것을 크게 두려워하지 않는다. 

  8.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신이 '새앙쥐 레이스'에 갇혀 있다는 사실을 깨닫는다고 생각하는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걸 알아도 탈출 방법을 모르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살아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4 결론

  - 돈이 나를 위해서 일한 다는 것의 핵신은 나의 노동력이 돈을 생산하는 들어가는 안된 다는 것이다. 

  - 직장은 안전하지 않다. 급여는 언제든지 못 받을 수 있는 상황이 온다.

 

5 앞으로해야 할것

  - 직장을 대신하여 돈을 벌 수 있는 수단을 찾아야 한다.

 

6. 다음글 

전체 글 리스트 목차

Chater 2 : 왜 금융 지식을 배워야 하는가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