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동명사 vs 현재 분사
동명사 (Gerund)
1. 정의
- 동명사는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든 형태로, 문장에서 명사처럼 기능합니다. 동사의 성질을 지니면서도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 전치사의 목적어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 행위 자체를 명사화 한 것이다.
2. 어떻게 해석이 되는가?
- 동명사는 일반적으로 "~하는 것" 또는 "~하기"로 해석됩니다.
- 예시: Running is fun.
- 해석: 달리기는 재미있다.
3. 위치는 어디인가?
- 주어 위치: 문장의 시작 부분에 위치해 주어 역할을 합니다.
- Swimming is a good exercise. (수영은 좋은 운동이다.)
- 목적어 위치: 동사 뒤에 위치해 목적어 역할을 합니다.
- She enjoys reading. (그녀는 독서를 즐긴다.)
- 보어 위치: 주어를 설명하는 보어로 사용됩니다.
- His hobby is painting. (그의 취미는 그림 그리기다.)
- 전치사의 목적어 위치: 전치사 뒤에 위치해 그 목적어로 사용됩니다.
- They are interested in learning. (그들은 배우는 것에 관심이 있다.)
4. 언제 사용하는가?
- 행동이나 상태를 명사처럼 표현하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 취미, 습관, 일반적인 사실을 설명할 때 주로 사용됩니다.
- 일반적인 진리나 규칙을 나타낼 때 자주 사용됩니다.
- 특정 동사(예: enjoy, avoid, consider 등) 뒤에 오는 동사 형태로 사용됩니다.
현재분사 (Present Participle)
1. 정의
- 현재분사는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든 형태로, 문장에서 형용사처럼 사용되어 명사를 수식하거나, 진행 중인 동작을 설명합니다.
2. 꾸며주는 범위
현재분사는 명사를 꾸며줄 수도 있고, 문장 전체를 꾸며줄 수도 있습니다. 이는 현재분사가 문장에서 어떤 역할을 하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명사를 꾸며줄 때 (형용사 역할)
현재분사가 명사 앞이나 뒤에서 그 명사를 수식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그 명사가 어떤 상태나 동작을 하고 있는지 설명합니다.
예시:
- The running dog is fast.
(달리고 있는 개는 빠르다.)
여기서 running은 명사 "dog"를 꾸며줍니다. - I saw the man holding the bag.
(나는 가방을 들고 있는 남자를 보았다.)
여기서 holding은 명사 "man"을 꾸며줍니다.
3. 문장 전체를 꾸며줄 때 (부사적 역할, 분사구문)
현재분사가 문장 전체를 수식할 때는 분사구문으로 사용되어 동시동작, 이유, 조건 등을 설명합니다. 이때는 주절의 주어와 관계된 동작이나 상태를 묘사하게 됩니다.
예시:
- Running down the street, I saw my friend.
(길을 달리다가, 나는 친구를 보았다.)
여기서 Running down the street는 주절인 "I saw my friend"의 주어 "I"와 관련된 동작을 설명합니다. 즉, "내가 달리면서 친구를 보았다"라는 뜻입니다.
요약
- 명사를 꾸밀 때: 현재분사는 형용사 역할을 하며, 명사가 어떤 동작을 하고 있는지 설명합니다.
- 문장 전체를 꾸밀 때: 현재분사는 부사적 역할을 하며, 주절의 동작이나 상황을 추가로 설명합니다.
4. 어떻게 해석이 되는가?
- 현재분사는 보통 "~하고 있는" 또는 "~하는"으로 해석됩니다.
- 예시: The running water is cold.
- 해석: 흐르는 물은 차갑다
5. 위치는 어디인가?
- 명사 앞: 명사를 수식할 때, 명사 앞에 위치합니다.
- The crying baby needs attention. (우는 아기는 관심이 필요하다.)
- 명사 뒤: 현재분사는 해당 명사에 대해 추가적인 설명을 제공하며, 명사 뒤에 위치해 그 명사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또는 그 명사의 상태를 설명합니다.
현재분사가 명사 뒤에서 꾸며줄 때, 이를 동사처럼 해석하면 이해하기가 훨씬 쉽습니다. 현재분사는 원래 동사에서 파생된 형태이므로, 동사의 의미를 반영하면서 해당 명사를 꾸며줍니다.- The students participating in the competition are excited.
- 해석: 대회에 참가하는 학생들은 흥분해 있다.
- 현재분사 participating은 명사 students를 뒤에서 꾸며주며, "대회에 참가하고 있는 학생들"이라는 의미를 전달합니다.
- The students participating in the competition are excited.
- 보어 위치: 주어 또는 목적어의 상태를 설명할 때 사용됩니다.
- The movie was exciting. (그 영화는 흥미로웠다.)
- 분사구문: 주절과 연결된 부가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구문으로 사용됩니다.
- Feeling tired, she went to bed. (피곤해서, 그녀는 잠자리에 들었다.)
6. 언제 사용하는가?
- 명사를 수식하거나 그 명사가 하고 있는 동작을 나타낼 때 사용됩니다.
- 문장전체를 수식 할 때 사용합니다.
- 진행 중인 상태나 동작을 표현할 때 사용됩니다.
- 주절에 부가적인 정보를 제공할 때, 주절과 관련된 동작이나 상태를 간결하게 설명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요약
- 동명사는 명사처럼 사용되어 행동이나 상태를 표현하며, 주어, 목적어, 보어,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입니다.
-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사용되어 명사를 수식하거나, 진행 중인 동작이나 상태를 나타내는 역할을 합니다.
728x90
반응형
'내맘대로 Study > 영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문법] 명사절이란? (0) | 2024.08.30 |
---|---|
[전화영어] 교정 단어 (0) | 2023.09.19 |
[영어] 영포자 탈출기 1 (0) | 2023.04.23 |
[영어] 표현 공부 (0) | 2023.03.30 |
[영어] 해석이 어려운 부분 (0) | 2023.03.04 |